장례와 제사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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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와 제사
장례와 제사 장례와제사
머리말
인간의 일대기를 通過儀禮로 본다면 冠·婚·喪·祭가 있다. 이 중 冠·婚은 삶의 이야기인데 반하여 喪·祭는 죽음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러나 우리의 고대인들은 이 喪·祭에 관한 문제도 삶에 관한 문제만큼 중시했다. 이런 喪·祭가 가지는 의미와 시대에 따른 변천과정 그리고 喪·祭의 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Ⅰ.장례(葬禮)
1.장례(葬禮)의 의미
장례(葬禮)란 좁은 의미로는 장례식을 뜻하는 것이나, 넓은 의미로 장송의례의 약칭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장례란 장례식뿐만 아니라 고인의 명복을 비는 절차로 임종으로부터 사후의 상에 이르기까지의 사자를 장사지내고 애도하기 위한 일련의 의례를 표하는 것이다.
장례의 의미는 사회의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도덕적 규범과 종교의 형태에 따라서 사회적 신분에 맞는 예절로서 산 자가 죽은 자를 위하여 행하는 의식절차이지만 동서고금을 통하여 장례는 고인을 위한 형식적 의식절차이며 실제적으로는 산 자가 산 자를 위해서 행하는 의례절차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의례절차를 통하여 죽음과 삶의 의미를 깨닫고 가족과 구성원이 서로의 소속감과 일체감을 확인하며 인간에게 주어진 죽음의 보편성을 다시금 확인하는 행위로서 가족과 구성원의 위로 속에서 일상생활 속으로 돌아가는 산 자의 의식행위라고 할 수 있다.
2.장례(葬禮)의 역사
1)원시 및 고대의 장례
원시시대에 주검을 처리하는 장례풍습은 온 같은 집단내의 한 성원의 죽음이라는 충격적인 현상으로 여겨 혼례풍습보다 훨씬 격식화되었다. 일반적으로 모계씨족사회의 매장풍습에서는 어머니를 중심으로 한 자식들 혹은 형제자매들의 합장이 기본이였으며 형제합장, 모자합장이 많았고 일정한 무덤구획도 있었으며 씨족무덤도 새롭게 나타난다.
원시시대와 고대에 시체는 평신장(平身葬)이라는 바로 눕히기와 함께 굴신장(屈身葬)이라하여 손발을 구부려 매장하는 것이 많으며 단순한 장신구와 간단한 노동도구를 함께 무덤에 넣어주었다.
청동기시대의 무덤의 형식들은 다양해지고 共同墓地, 夫婦合葬, 家族合葬과 같은 부계사회의 특징적인 매장풍습이 일반화 되였다. 즉 이 시기에 새롭게 형성된 남녀간의 공고한 부부관계를 보여주는 부부합장 또는 부부와 어린애로 구성된 새로운 형태의 무덤은 이전의 모계사회의 매장풍습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것이었다. 이러한 청동기 시대의 새로운 매장 및 무덤풍습은 본질에 있어서 남자의 사회적 우위를 반영하여 발생 발전한 것으로서 가부장적 가족관계를 반영한 새로운 매장풍습이었다.
고대시기에는 소유자사회의 전형적인 가혹한 매장풍습인 순장제도가 있었다. 특히 주목되는 점은 장사를 두 번 치르는 것인데 먼저 살을 썩게 하고 다음으로 뼈를 다시 추려 정식으로 장례를 치렀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1184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장례와 제사
파일이름 : 장례와 제사.hwp
키워드 : 장례와,제사
자료No(pk) : 16111847
장례와 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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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인간의 일대기를 通過儀禮로 본다면 冠·婚·喪·祭가 있다. 이 중 冠·婚은 삶의 이야기인데 반하여 喪·祭는 죽음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러나 우리의 고대인들은 이 喪·祭에 관한 문제도 삶에 관한 문제만큼 중시했다. 이런 喪·祭가 가지는 의미와 시대에 따른 변천과정 그리고 喪·祭의 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Ⅰ.장례(葬禮)
1.장례(葬禮)의 의미
장례(葬禮)란 좁은 의미로는 장례식을 뜻하는 것이나, 넓은 의미로 장송의례의 약칭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장례란 장례식뿐만 아니라 고인의 명복을 비는 절차로 임종으로부터 사후의 상에 이르기까지의 사자를 장사지내고 애도하기 위한 일련의 의례를 표하는 것이다.
장례의 의미는 사회의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도덕적 규범과 종교의 형태에 따라서 사회적 신분에 맞는 예절로서 산 자가 죽은 자를 위하여 행하는 의식절차이지만 동서고금을 통하여 장례는 고인을 위한 형식적 의식절차이며 실제적으로는 산 자가 산 자를 위해서 행하는 의례절차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의례절차를 통하여 죽음과 삶의 의미를 깨닫고 가족과 구성원이 서로의 소속감과 일체감을 확인하며 인간에게 주어진 죽음의 보편성을 다시금 확인하는 행위로서 가족과 구성원의 위로 속에서 일상생활 속으로 돌아가는 산 자의 의식행위라고 할 수 있다.
2.장례(葬禮)의 역사
1)원시 및 고대의 장례
원시시대에 주검을 처리하는 장례풍습은 온 같은 집단내의 한 성원의 죽음이라는 충격적인 현상으로 여겨 혼례풍습보다 훨씬 격식화되었다. 일반적으로 모계씨족사회의 매장풍습에서는 어머니를 중심으로 한 자식들 혹은 형제자매들의 합장이 기본이였으며 형제합장, 모자합장이 많았고 일정한 무덤구획도 있었으며 씨족무덤도 새롭게 나타난다.
원시시대와 고대에 시체는 평신장(平身葬)이라는 바로 눕히기와 함께 굴신장(屈身葬)이라하여 손발을 구부려 매장하는 것이 많으며 단순한 장신구와 간단한 노동도구를 함께 무덤에 넣어주었다.
청동기시대의 무덤의 형식들은 다양해지고 共同墓地, 夫婦合葬, 家族合葬과 같은 부계사회의 특징적인 매장풍습이 일반화 되였다. 즉 이 시기에 새롭게 형성된 남녀간의 공고한 부부관계를 보여주는 부부합장 또는 부부와 어린애로 구성된 새로운 형태의 무덤은 이전의 모계사회의 매장풍습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것이었다. 이러한 청동기 시대의 새로운 매장 및 무덤풍습은 본질에 있어서 남자의 사회적 우위를 반영하여 발생 발전한 것으로서 가부장적 가족관계를 반영한 새로운 매장풍습이었다.
고대시기에는 소유자사회의 전형적인 가혹한 매장풍습인 순장제도가 있었다. 특히 주목되는 점은 장사를 두 번 치르는 것인데 먼저 살을 썩게 하고 다음으로 뼈를 다시 추려 정식으로 장례를 치렀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1184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장례와 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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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장례와,제사
자료No(pk) : 1611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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