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자료등록 리더십과 동기부여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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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리더십과 동기부여
리더십과 동기부여
ⅰ. 지휘: 리더십
1. 조직 목표 달성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2. 조직 목표 달성에 적합한 리더십 선정 근거 및 방안
우리 센터의 시간에 따른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센터를 개설하기까지의 준비기, 개설 후 실제적으로 고객들의 센터이용이 시작되는 초창기, 지역사회의 한 기관으로서의 자리를 잡아가는 성장기, 지역 내 뿐만 아니라 지역 외까지 확대되는 안정기를 보내게 된다.
0-3 3-15 15-30 30- 개월
준비기 초창기 성장기 안정기
센터의 발전과 동시에 구성원의 업무숙달정도와 업무 수행능력 및 센터에의 헌신정도가 변화되어야 센터와 같은 비전을 가지고 나아갈 수 있다. 그렇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에게 업무 능력과 동기를 부여하며 이끌어가는 리더의 역할이 매우 ...리더십과 동기부여
ⅰ. 지휘: 리더십
1. 조직 목표 달성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2. 조직 목표 달성에 적합한 리더십 선정 근거 및 방안
우리 센터의 시간에 따른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센터를 개설하기까지의 준비기, 개설 후 실제적으로 고객들의 센터이용이 시작되는 초창기, 지역사회의 한 기관으로서의 자리를 잡아가는 성장기, 지역 내 뿐만 아니라 지역 외까지 확대되는 안정기를 보내게 된다.
0-3 3-15 15-30 30- 개월
준비기 초창기 성장기 안정기
센터의 발전과 동시에 구성원의 업무숙달정도와 업무 수행능력 및 센터에의 헌신정도가 변화되어야 센터와 같은 비전을 가지고 나아갈 수 있다. 그렇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에게 업무 능력과 동기를 부여하며 이끌어가는 리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시 될 것이다. 리더가 센터를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상황 즉, 센터와 구성원의 발달단계에 따라 달라지는 리더십의 유형이 요구된다.
이러한 센터의 특성에 적합한 리더십에는 `리더-적합`이론(leader-match theory)이라고도 하는 상황리더십이론이 있다. 이것은 말 그대로 적절한 상황에 알맞은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접근법이 `상황적합(contingency)`이라고 불리는 것은 리더의 행동유형이 상황과 어느 정도로 잘 적합한가에 리더십의 효과성이 달려 있기 때문이다. 즉 어떠한 리더의 유형이 그가 일하고 있는 상황과 잘 부합한다면 그 리더는 효과적으로 직무수행을 하게 될 것이지만, 그의 유형이 상황과 잘 부합되지 않는다면 그 리더의 직무수행은 거의 실패로 끝날 것이다.
상황리더십이론에서와 마찬가지로 리더가 센터 구성원의 성숙도에 따라 과업지향적 행동과 관계지향적 행동의 조절로 구조와 배려의 측면을 고려한다면, 센터가 좀 더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이다.
1) 센터준비기: 지시적 리더십 유형
센터 준비기는 센터가 본격적으로 운영되기 이전의 준비단계로, 모든 구성원이 채용된 후 처음 입사하여 업무와 환경에 적응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센터의 구성원이 모두 신규직원으로 업무역량과 직원들 간의 관계에 있어서 가장 초기 단계이고, 센터에 대한 헌신도가 미미한 시기이다. 이때에는 구성원의 역량과 헌신도가 가장 낮을 때 가장 효과적인 지시적 리더십유형이 적절하다.
리더는 신규직원 교육을 통해 센터의 비전과 목표, 사업의 내용을 학습시킴으로써 직원들에게 센터의 한 구성원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각자의 역할을 인지할 수 있게 하며 직원들이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익힐 수 있도록 역할에 따른 세부적인 업무교육과 감독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한다. 리더와 직원들 간의 의사소통은 환경과 인간관계에의 적응 보다는 업무능력의 개발과 향상에 초점을 맞춰 과업달서촉진을 위한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에 의존한다.
지시적 행동
① 신규직원 예비교육을 통하여 센터의 비전과 이루고자 하는 목표, 나아가야 할 방향, 사업의 내용 등에 대하여 숙지시킨다.
② 센터장은 주 1회 강의를 통해 전 직원에게 팀의 역할과 그 역할에 따른 전반적인 업무에 대해 교육한다.
③ 센터장은 팀별로 시간을 배분하여 각 팀에게 세부적인 업무를 교육하고 초기 1달 동안 매주 시험을 봄으로써 업무관련 지식을 평가한다.
④ 업무관련 지식이 어느 정도 쌓이면 실습을 통해 실제 업무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업무능력 정도에 따라 팀 별 토의나 1:1지도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간다.
⑤ 직원들이 역할에 따른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지 수시로 관찰?감독하고 토의와 1:1지도에도 잘 이루어지지 않는 부분은 재교육을 실시한다.
⑥ 모르는 과업이 있을 시에는 언제든지 질문할 수 있도록 하여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지원적 행동
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직원들이 서로 익숙해질 수 있도록 회식이나 야유회 등의 단합기회를 제공한다.
② 다른 직원에 비해 업무능력의 향상정도나 업무에 대한 적응력이 낮은 경우 센터장과의 1:1면담을 통해 문제점을 확인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자신감과 업무능력을 향상시킨다.
2) 센터초창기: 코치적 리더십 유형
센터초창기는 센터준비기에 비해 센터의 직원들이 일을 어느 정도 익혀 역량은 있으나, 직원들 간의 관계나 헌신도 등은 낮은 시기이다. 이러한 때의 리더에게는 코칭 리더십이 필요하며 과업의 달성에 강한 의욕을 보이지만,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격려하며 팀웍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직원들의 필요와 정서적인 지원에 관심을 보이고 쌍방적 의사소통을 수행하여야 한다. 지시적 리더십과 비교하여 리더가 여전히 어떤 목표를 어떻게 달성해야하는지에 대해 결정을 내려주어야 한다는 점은 연속적이지만, 최선의 방법은 아니며, 결정사항을 직원에게 설명하고 직원이 의견을 제시할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양방향 의사소통과 함께 직원들 간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집단적 의사결정을 지향해야 한다.
센터의 초창기는 업무에 대한 지시도 적극적으로 필요하며, 직원들에 대한 지원적인 활동 또한 적극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리더는 많은 에너지를 쏟아 여러 가지 일을 수행해야한다. 리더는 이 기간에 직원들을 설득하고 또한 기다리는 리더의 자세를 가지고 열린 귀를 가져야 한다.
지시적 행동
① 전 직원 대상으로 센터의 비전과 이루고자 하는 목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하고 업무의 세부 내용들에 관하여 궁금한 점이나 보완할 점 등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한다.
② 팀별로 시간을 배분하여 강의와 각 팀에게 세부적인 업무를 교육하고 업무관련 지식을 평가한다.
③ 실제 업무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업무능력 정도에 따라 팀 별 토의나 1:1지도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간다.
④ 직원들이 역할에 따른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지 수시로 관찰?감독하고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33061&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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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교양 자료등록 리더십과 동기부여
파일이름 : [교양]리더십과 동기부여.hwp
키워드 : 교양,리더십과,동기부여,자료등록
자료No(pk) : 11033061
교양 자료등록 리더십과 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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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과 동기부여
ⅰ. 지휘: 리더십
1. 조직 목표 달성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2. 조직 목표 달성에 적합한 리더십 선정 근거 및 방안
우리 센터의 시간에 따른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센터를 개설하기까지의 준비기, 개설 후 실제적으로 고객들의 센터이용이 시작되는 초창기, 지역사회의 한 기관으로서의 자리를 잡아가는 성장기, 지역 내 뿐만 아니라 지역 외까지 확대되는 안정기를 보내게 된다.
0-3 3-15 15-30 30- 개월
준비기 초창기 성장기 안정기
센터의 발전과 동시에 구성원의 업무숙달정도와 업무 수행능력 및 센터에의 헌신정도가 변화되어야 센터와 같은 비전을 가지고 나아갈 수 있다. 그렇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에게 업무 능력과 동기를 부여하며 이끌어가는 리더의 역할이 매우 ...리더십과 동기부여
ⅰ. 지휘: 리더십
1. 조직 목표 달성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2. 조직 목표 달성에 적합한 리더십 선정 근거 및 방안
우리 센터의 시간에 따른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센터를 개설하기까지의 준비기, 개설 후 실제적으로 고객들의 센터이용이 시작되는 초창기, 지역사회의 한 기관으로서의 자리를 잡아가는 성장기, 지역 내 뿐만 아니라 지역 외까지 확대되는 안정기를 보내게 된다.
0-3 3-15 15-30 30- 개월
준비기 초창기 성장기 안정기
센터의 발전과 동시에 구성원의 업무숙달정도와 업무 수행능력 및 센터에의 헌신정도가 변화되어야 센터와 같은 비전을 가지고 나아갈 수 있다. 그렇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에게 업무 능력과 동기를 부여하며 이끌어가는 리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시 될 것이다. 리더가 센터를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상황 즉, 센터와 구성원의 발달단계에 따라 달라지는 리더십의 유형이 요구된다.
이러한 센터의 특성에 적합한 리더십에는 `리더-적합`이론(leader-match theory)이라고도 하는 상황리더십이론이 있다. 이것은 말 그대로 적절한 상황에 알맞은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접근법이 `상황적합(contingency)`이라고 불리는 것은 리더의 행동유형이 상황과 어느 정도로 잘 적합한가에 리더십의 효과성이 달려 있기 때문이다. 즉 어떠한 리더의 유형이 그가 일하고 있는 상황과 잘 부합한다면 그 리더는 효과적으로 직무수행을 하게 될 것이지만, 그의 유형이 상황과 잘 부합되지 않는다면 그 리더의 직무수행은 거의 실패로 끝날 것이다.
상황리더십이론에서와 마찬가지로 리더가 센터 구성원의 성숙도에 따라 과업지향적 행동과 관계지향적 행동의 조절로 구조와 배려의 측면을 고려한다면, 센터가 좀 더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이다.
1) 센터준비기: 지시적 리더십 유형
센터 준비기는 센터가 본격적으로 운영되기 이전의 준비단계로, 모든 구성원이 채용된 후 처음 입사하여 업무와 환경에 적응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센터의 구성원이 모두 신규직원으로 업무역량과 직원들 간의 관계에 있어서 가장 초기 단계이고, 센터에 대한 헌신도가 미미한 시기이다. 이때에는 구성원의 역량과 헌신도가 가장 낮을 때 가장 효과적인 지시적 리더십유형이 적절하다.
리더는 신규직원 교육을 통해 센터의 비전과 목표, 사업의 내용을 학습시킴으로써 직원들에게 센터의 한 구성원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각자의 역할을 인지할 수 있게 하며 직원들이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익힐 수 있도록 역할에 따른 세부적인 업무교육과 감독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한다. 리더와 직원들 간의 의사소통은 환경과 인간관계에의 적응 보다는 업무능력의 개발과 향상에 초점을 맞춰 과업달서촉진을 위한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에 의존한다.
지시적 행동
① 신규직원 예비교육을 통하여 센터의 비전과 이루고자 하는 목표, 나아가야 할 방향, 사업의 내용 등에 대하여 숙지시킨다.
② 센터장은 주 1회 강의를 통해 전 직원에게 팀의 역할과 그 역할에 따른 전반적인 업무에 대해 교육한다.
③ 센터장은 팀별로 시간을 배분하여 각 팀에게 세부적인 업무를 교육하고 초기 1달 동안 매주 시험을 봄으로써 업무관련 지식을 평가한다.
④ 업무관련 지식이 어느 정도 쌓이면 실습을 통해 실제 업무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업무능력 정도에 따라 팀 별 토의나 1:1지도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간다.
⑤ 직원들이 역할에 따른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지 수시로 관찰?감독하고 토의와 1:1지도에도 잘 이루어지지 않는 부분은 재교육을 실시한다.
⑥ 모르는 과업이 있을 시에는 언제든지 질문할 수 있도록 하여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지원적 행동
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직원들이 서로 익숙해질 수 있도록 회식이나 야유회 등의 단합기회를 제공한다.
② 다른 직원에 비해 업무능력의 향상정도나 업무에 대한 적응력이 낮은 경우 센터장과의 1:1면담을 통해 문제점을 확인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자신감과 업무능력을 향상시킨다.
2) 센터초창기: 코치적 리더십 유형
센터초창기는 센터준비기에 비해 센터의 직원들이 일을 어느 정도 익혀 역량은 있으나, 직원들 간의 관계나 헌신도 등은 낮은 시기이다. 이러한 때의 리더에게는 코칭 리더십이 필요하며 과업의 달성에 강한 의욕을 보이지만,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격려하며 팀웍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직원들의 필요와 정서적인 지원에 관심을 보이고 쌍방적 의사소통을 수행하여야 한다. 지시적 리더십과 비교하여 리더가 여전히 어떤 목표를 어떻게 달성해야하는지에 대해 결정을 내려주어야 한다는 점은 연속적이지만, 최선의 방법은 아니며, 결정사항을 직원에게 설명하고 직원이 의견을 제시할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양방향 의사소통과 함께 직원들 간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집단적 의사결정을 지향해야 한다.
센터의 초창기는 업무에 대한 지시도 적극적으로 필요하며, 직원들에 대한 지원적인 활동 또한 적극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리더는 많은 에너지를 쏟아 여러 가지 일을 수행해야한다. 리더는 이 기간에 직원들을 설득하고 또한 기다리는 리더의 자세를 가지고 열린 귀를 가져야 한다.
지시적 행동
① 전 직원 대상으로 센터의 비전과 이루고자 하는 목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하고 업무의 세부 내용들에 관하여 궁금한 점이나 보완할 점 등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한다.
② 팀별로 시간을 배분하여 강의와 각 팀에게 세부적인 업무를 교육하고 업무관련 지식을 평가한다.
③ 실제 업무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업무능력 정도에 따라 팀 별 토의나 1:1지도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간다.
④ 직원들이 역할에 따른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지 수시로 관찰?감독하고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33061&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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