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운동의 개념과 역사, 성과, 과제 등등 전반적 이해와 분석 DownLoad

장애운동의 개념과 역사, 성과, 과제 등등 전반적 이해와 분석 DownLoad



장애운동의 개념과 역사, 성과, 과제 등등 전반적 이해와 분석

장애운동의 개념과 역사, 성과, 과제 등등 전반적 이해와 분석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장애운동의 개념

Ⅲ. 장애운동의 역사
? 장애운동의 태동기
? 장애운동의 성숙기
? 장애운동의 다원화기

Ⅳ. 장애운동으로 살펴본 패러다임 전환

Ⅴ. 정리 및 결론
? 장애운동의 성과
? 장애운동의 과제

※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발달을 살펴보면, 1970년대 후반까지는 별다른 제도나 발전 없이 그저 개별적인 자선에 의존하는 수준이었다. 이후 1981년에 현대적 개념의 장애인복지가 출발하게 되었다. 특히,1981년 장애인복지법이 제정되고 난 후 1990년대에 들어서는 다양한 지역사회보호 정책의 신설?장애인 의무고용제를 실시하게 되는 등 큰 변화가 있었다. 2000년대에는 장애범주의 확대, 인권?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어 장애인복지의 수준이 좀 터 구체화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장애의 문제를 개인적인 수준에서 보는 것이 아닌 사회적 측면에서 보고 이를 시정하기 위한 사회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사회적 인식의 전환, 정책적 차원, 제도적 지원 등에서 미흡한 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장애인에 대한 차별은 노동, 교육, 시설, 선거, 방송 등 모든 생활영역에 팽배하게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차별로 인해 장애인들이 무기력화 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고, 차별에 대한 반작용이 발생하기도 한다. 무기력화 되는 경우는 자신을 가치 절하하거나 불만을 내재화시키게 되는 반면, 차별에 대한 반작용은 차별받는 당사자들의 저항운동으로 표출된다. 이와 같은 저항운동을 우리는 장애운동이라고 불러왔다.
앞으로 이 장애운동의 개념을 알아보고 장애운동의 역사를 통해 장애에 대한 패러다임1)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그리고 장애운동이 어떤 성과를 이루었고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장애운동의 개념

장애운동의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딱 무엇이다라고 명쾌하게 하나의 통일된의미는 존재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장애에 대해 가해지는 여러 가지 사회적, 제도적 차별에 대해 항거하는 운동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보다 장애운동의 개념에 대해 여러 사람들이 말하는 정의를 살펴봄으로써 더욱 정확한 개념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 장애운동이란 장애인의 열악한 삶을 개선하려는 활동을 말하며 장애해방을 그 목적으로 한다(김상호 1994). 2)
? 장애운동이란 장애모순을 극복하려는 장애우들의 주체적인 노력3)(장애우권익연구소)
? 장애인복지운동이란 오랜 역사적 소산으로서 존재하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불식시키고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권리의 회복을 통해 인간다운 삶을 보장받기 위한 것(서경석 1993)

이상의 논의들을 보면 장애인에 대한 차별에 대응하는 모든 활동들이 장애운동으로 폭넓게 정의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장애에 대한 사회적 차별을 겨냥한 모든 활동들을 장애운동으로 부를 수 있는가.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장애운동은 일종의 사회운동이다. 사회운동이란 사회나 어떤 집단의 변화를 가져오거나 혹은 변화에 저항하기 위해 상당한 지속성을 갖고 비교적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다중에 의한 운동이라고 얘기할 수 있을 것이다. 장애운동이 사회운동이라면 ‘조직적이고 지속적이며 집단적인 노력과 공익지향성, 그리고 체계화된 전략과 전술의 활용, 정부로부터 독립된 민간주체성, 구조적이고 제도적인 개혁지향성 등의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변단체의 활동, 일회적인 활동 등은 장애운동에 포함시키기 어렵다 할 수 있다.

Ⅲ. 장애운동의 역사

장애운동을 차별에 대한 저항의 표출형태라고 본다면 광의의 장애운동은 해방이전시기까지도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장애운동을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저항운동으로 정의할 경우 이와 같은 장애운동은 해방이후의 시기에서 관찰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해방이후에 나타난 장애운동을 장애운동의 태동기, 성숙기, 다원화기 이렇게 4단계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장애운동의 태동기(1988년 이전)

민주항쟁의 원년으로 불리는 1987년까지는 장애운동의 태동기라고 말할 수 있다. 장애차별에 대한 저항이 시작되긴 하였지만 조직적이고 지속적이며 개혁지향적인 장애운동은 존재하지 않았다. 장애차별에 대한 저항은 주로 입학과 공공직 임용에서 낙마한 장애인들을 구제해 달라는 식의 대응이었다.

1) 입학거부에 대한 운동

장애인의 집단적인 움직임을 촉발한 사건은 1960년대 말부터 지속되었던 장애인 입학거부 사건이었다. 1967년 부산중학교에 지원한 윤철군이 학과시험에서는 만점을 받고도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로 입학을 거절당해 1968년 한국특수보육협회(현재 한국소아마비협회)에서 서명운동을 벌인 일이 있었다. 당시 일류 중학교로 꼽히던 경기중학교나 서울중학교는 합격선이 100점 만점에 97점에 육박하는 정도로 치열했기 때문에 장애인의 경우 체력장에서 5점을 손해 보게 되어 설사 필기시험에서 만점을 받더라도 합격할 수 없었다. 이러한 항의의 결과로 당시 문교부는 소아마비 아동에게 체능특전을 주는 안을 마련하였으나 문교부장관의 교체로 체능특전안이 전면 백지화 되었다가 결국 여론에 밀려 1972년부터 중학교 및 고등학교 입학시험
에서 장애학생에 대한 체능검사를 면제하기로 결정하였다.
1974년에는 예비고사에는 합격하였으나 시각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로 대학입시원서 접수를 거절당한 5명에 대해 시각장애관련 11개 단체가 문교부장관과 각 대학 총장 앞으로 탄원서를 보내 시각장애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보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후 학생, 부모 등이 ‘비교육적 입학제한 규탄 궐기대회(1976)’등을 가졌지만 대안을 찾지는 못하였다. 그리고 1976년 30여명의 장애인이 서울대에 대거 낙방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부모, 장애인계에서 거세게 항의했으며, 이는 비교육적 입학제에 대한 궐기대회 등으로 이어졌다.
이와 유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0873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장애운동의 개념과 역사, 성과, 과제 등등 전반적 이해와 분석
파일이름 : 장애운동의 개념과 역사, 성과, 과제 등등 전반적 이해와 분석.hwp
키워드 : 장애운동,개념과,역사,성과,등등,전반적,이해와,장애운동의,과제,분석
자료No(pk) : 11008737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장애인복지론 올립니다 정신장애에 대해서 Down